HDMI DP 케이블 차이점에 대해

요즘 컴퓨터 케이블을 보면 DVI는 점차 사라지고 한개의 HDMI와 여러개의 DP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쯤 HDMI DP 케이블 둘 중에 어떠한 것을 구매하는 게 좋을지 고민 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에 HDMI(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와 DP(DisplayPort)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DMI DP 케이블



HDMI와 DP는 각각 독립적으로 개발되었고, 다른 목적과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인터페이스입니다.

처음에 HDMI는 주로 가전 기기 간의 연결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TV, DVD 플레이어, 게임 콘솔 등과 같은 장치들 사이에서 고품질 비디오 및 오디오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인터페이스였습니다. HDMI는 호환성과 사용 편의성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대중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인터페이스가 되었습니다.
반면에 DP는 초기부터 컴퓨터와 디스플레이 장치 사이의 연결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 사이에서 고해상도 비디오 신호를 전송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DP는 더 큰 대역폭과 멀티 스트리밍 기능 등 고급 기능을 제공하여 더욱 정교한 디스플레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두 인터페이스는 각각 비슷하지만 HDMI는 가전 기기 연결에 더 적합하며, DP는 컴퓨터와 모니터 사이의 연결에 더 적합합니다. 요즘에는 두 가지 제품이 병행해서 사용되는 기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컴퓨터 그래픽카드는 한 개의 HDMI 케이블과 다수의 DP 케이블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슬롯에 맞게 둘 중 아무거나 구매하셔도 무방합니다.(저라면 처음엔 DP 케이블을 구매할 겁니다. HDMI은 다른 기기를 사용할 때를 대비하여 남겨두는 게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HDMI 2.0 버전은 최대 4K 해상도를 지원하며, HDMI 2.1에서는 8K 및 10K 해상도까지 지원됩니다.
반면에 DP 1.2는 초기 버전부터 4K의 고해상도를 지원하며, 최신 버전인 DP 1.4에서는 8K 해상도까지 처리할 수 있으니 구매시 참고하시 바랍니다.(잘 모르겠다면 높은 숫자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하위호환됩니다.)

이상 HDMI DP 케이블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