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용자라면 특별히 설정하지 않으면 대부분 자동으로 iCloud 사진이 동기화되고 있을겁니다. 그러다보니, 초보자의 경우 동기화를 끄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알면 무섭지 않다고, iCloud 사진 동기화를 끄면 갤러리에 있는 사진이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iCloud 사진 동기화의 기능
iCloud 사진 동기화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애플의 다양한 기기에서 사진과 비디오를 쉽게 공유하고 저장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하나의 기기에서 찍은 사진이나 비디오가 iCloud를 통해 다른 기기와 자동으로 동기화됩니다.
“설정>Apple ID>iCloud>사진>iPhone 동기화”

동기화를 끄면 발생하는 일
iCloud 사진 동기화를 끄게 되면, 먼저 알아야 할 것은 기기 내에 저장된 사진이나 비디오는 삭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동기화를 끈다는 것은 iCloud 서버와의 연결을 끊는 것이지, 기기 내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이 아닙니다.
- 동기화를 끊은 상태에서 찍은 사진: 동기화를 다시 활성화하면 이 사진들은 iCloud에 업로드됩니다.
- 동기화를 끊은 상태에서 삭제한 사진: iCloud에 저장되어 있던 사진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동기화를 다시 활성화하면, iCloud에 저장된 사진은 그대로 유지되고, 아이폰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데이터의 안전성
동기화를 끈 상태에서 새로운 사진이나 비디오를 찍으면, 그 데이터는 해당 기기 내에만 저장됩니다. 즉, iCloud에는 업로드 되지 않으므로 다른 애플 기기에서는 접근할 수 없고, 아이폰을 분실 시 데이터가 사라집니다. 이 점을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사항
동기화를 끄면 iCloud의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지만, 그만큼 데이터의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기기가 고장나거나 분실된다면, iCloud에 백업되지 않은 사진이나 비디오는 복구할 수 없습니다.
iCloud 저장 공간 관리
iCloud의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면, 사진 동기화를 끄는 것보다는 iCloud의 저장 공간을 확장하거나 불필요한 백업을 끄는 것입니다.
“설정 > Apple ID > iCloud> 계정 저장 공간 관리 >백업 >Iphone > 백업 세부사항” 에서 불필요한 백업들을 차단해주면 됩니다.

마무리하며
iCloud 사진 동기화를 끄더라도, 기기 내의 사진과 비디오는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다만, 이 상태에서 새로운 데이터는 iCloud에 저장되지 않으므로, 다른 기기와의 동기화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동기화를 끄기 전에 그로 인한 장단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